(긴 글 연습) Alvion [MALICIOUS REBIRTH] 관련글 #1 (개괄 / 기초) 창고

이쪽 블로그에 줄창 써오던 장난감 관련 이야기와는 전혀 이어지는 곳이 없습니다만,
나날이 글 쓰는 능력 (과 더불어 생각을 정리하는 능력) 이 감퇴하는 것을 절감한 나머지
뭐라도 좀 쓰는 습관을 들여놓지 않으면 큰일이겠다 싶은 나머지 외도를 시도중입니다.
일단 최근 가장 즐겁게 플레이했고 + 놀랍게도 정말로 한국에도 발매가 되긴 된 데다가 +
그래도 마이너해서 관련기사가 별로 없을 것 같은 PSVita 게임의 관련글로
굳은 뇌를 좀 풀어보고자 시도해 봅니다.  ....그런데 예정되었던 코스춤 업데이트는....

<MALICIOUS REVIRTH>
장르 : 액션 (보스 러시형)
개발사 : ALVION
플랫폼 : PS Vita
공개시기 : 2012. 11. 22
비고 : 다운로드 전용 타이틀 (1500엔)

< 개괄 >
2010년 10월경, 800엔의 PSN 다운로드 전용 타이틀로 공개되어, 가격과 내용 양면에서
일부 유저 및 게임 관련매체의 화제가 되었던 <MALICIOUS>의 확장판 격 타이틀입니다.
잡병들이 무리지어 튀어나오는 스크린샷 덕분에 무쌍류로 오해하시는 분도 많은 듯 합니다만,
실제로는 [잡병이 등장하는 보스 스테이지] 를 연달아 플레이하는 쪽에 가까운 액션 게임으로
공격과 반응속도보다도 보스에 대한 대응과 전법 구성이 중요한 타입의 게임입니다.
난이도 또한 [비교적] 높은 편으로, 무쌍류를 찾는 분께는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배경 / 설정 고찰>
오랜만에 한글판으로 나온 타이틀이고, 게임 내에서도 꽤 자세히 확인이 가능하니
관심갖는 사람도 더더욱 적을 듯 해, 다른 설명이 끝난 뒤로 미루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으하하 긴 글 쓰기 연습이라더니 초장부터 대충 넘기기라니!!!

<기본 조작>
좌측 아날로그 스틱 : 캐릭터 이동 (벽을 타고도 이동 가능)

우측 아날로그 스틱 : 시점 이동

□ : 통상 공격

△ : 특수 공격

○ : 방어 (누른 상태에서 좌측 스틱으로 회피 이동)

X : 점프 (초기 3회, 강화 후 6회 점프 가능)

십자키 : 장비 변경

L 트리거 : 오오라의 사용 (타 버튼과 조합)

R 트리거 : 1회 > 시점 리셋 / 2회 > 보스 주시

화면 우상단 터치 : [날개] 사용 (획득시)

화면 우하단 터치 : 급강하 (공중에서만 반응)

화면의 보스 아이콘 터치 (표시될 경우) : 즉시 보스 주시

△+○ : 카운터 액션 (화면에 표시될 경우)


액션 게임이 으례 그렇듯이, 설명을 보기보다는 어느 정도 직접 움직여 본 뒤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나 의아한 조작을 확인해 보는 편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주의할 점으로, 옵션에서의 카메라 시점 이동속도 조절 동작은 속도 선택 후

반드시 ○ 버튼으로 적용을 확정해야만 적용되는 귀찮은 방식입니다.



<오오라>

화면 좌상단에 표시되는 오오라의 획득과 소비가 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기본적으로 [적을 격파] 혹은 [적의 공격을 (직전) 가드] 해 획득하며,

[오오라 어택] [오오라 개방] [데미지 회복] 에 사용합니다.

L 트리거를 누른 상태로 공격할 경우 [오오라]를 소모하는 [오오라 어택]으로 변화하며,

L 트리거와 X를 계속 누르면 누른 시간에 비례해 3단계로 [오오라 강화]를 발동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공격력 / 방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나, 지속적으로 오오라를 소모합니다.

[오오라 어택]으로 적을 격파할 경우 적의 체력에 비례한 강도로 원형의 충격파가 발생하는데,

여기에 다른 적이 말려들어 쓰러질 경우 또다시 충격파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오오라의 충격파 연쇄로 격파되는 [체인]은 통상 격파보다 많은 오오라를 획득합니다.



<데미지의 확인과 회복>

플레이어 캐릭터는 일정 정도의 데미지를 입으면 왼팔 > 오른 다리 > 왼 다리의 순으로

사지가 하나씩 파손되며, 4회째에는 동체 일부가 손상, 5회째에는 게임 오버가 됩니다.

L 트리거와 ○ 버튼을 동시에 계속 누르면 오오라를 소비해 파손된 사지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필요 오오라는 통상 상태 기준으로 1부위 파손당 400, 최대 1200 이 필요하게 되며

파손 부위수에 따라 회복에 필요한 시간도 길어지므로 가급적 조기에 회복하는 편이 좋습니다.

파손된 사지가 회복되더라도 함께 파손된 옷은 회복되지 않으므로, 취향에 따라서는

고의로 최대 파손상태에서 회복해 탈의상태를 즐기는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



<마탄>

방향키의 ↑에 해당하며, 처음부터 완전한 형태로 지니고 있는 능력.

□ 버튼의 통상탄은 화면 내의 적을 자동으로 추적해 공격하며,

보스를 주시했을 경우는 다른 적을 무시하고 보스를 자동으로 추적합니다.

△ 버튼은 한 번 누르면 화면 중심에 원형의 조준 범위가 표시되며,

다시 △ 버튼을 누르면 조준된 적 모두에게 유도식의 마탄을 발사합니다.

이렇게만 들으면 파격적인 성능으로 무쌍계 게임이라면 사기 소리라도 듣겠지만,

잡졸이라면 모를까 보스에게는 위력이 너무나도 모자란 점이 문제.

주 사용처는 비행형 잡졸 일부를 록온해 오오라 마탄으로 체인을 벌거나,

잡졸들에게 일제 록온 마탄을 미리 넣어 체력을 깎아 체인 발동을 준비해두는 것.

단, <주먹> 항목에서 설명할 <마탄 난사>만큼은 보스에게도 데미지원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주먹>

불완전한 형태이긴 하나, 처음부터 사용 가능한 능력. 방향키의 ↓에 해당합니다.

타임 / 스코어 어택을 포함해, 게임 처음부터 끝까지 주력으로 사용하게 되는 능력.

일단 발동이 빠르고 연속 공격이 가능해, 맞추기 쉽고 시간단위의 공격력이 높습니다.

게다가 다른 능력을 획득하면 공격 도중 능력 장비를 바꾸는 연속기의 기점으로도 우수.

단점은 공격범위가 좁다는 점으로, 플레이어와 거리를 벌리려 드는 보스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로 약공격, △ 로 강공격, 연타와 조합으로 다양한 연속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실제로 자주 사용하게 되는 연속기는 아래의 가지 정도입니다.

□□□△ : 4연속 펀치

□□□↑ (유지) : 마탄 난사

□←△ (유지) : 내려베기 (검 획득 후)

□□←△ : 검격 던지기 (검 획득 후)



<검> <창> <날개> <방패> <급강하>

기타 능력에 관해서는, 획득에 필요한 각 보스 항목에서 설명하는 편이 좋겠군요.

[이것만 있으면 게임을 쉽게 진행할 수 있다] 는 필수 만능 능력은 딱히 없으며,

각각의 능력이 각기 다른 국면에서 각자의 활용도를 지니도록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운터>

특정 상황에서, 필요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지가 파손되지 않았을 경우

화면에 △+○ 의 카운터 발동안내가 표시됩니다. 카운터에 성공하면 액션 연출화면과 함께

특정 공격 봉인, 일정시간 스턴 등 유리한 영향이 발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보스 항목에서 설명하는 편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테이지 선택 / 컨티뉴>

최종 보스를 제외하면 각 스테이지는 자유로운 순서로 공략 가능합니다만,

후반에 선택할수록 보스의 체력 / 공격력도 높아지며 출현하는 잡졸의 수도 늘어납니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완전히 파손되거나 30분이 경과해 게임오버 되었을 경우

각 시나리오 전체에 걸쳐 3회의 컨티뉴가 가능합니다.

컨티뉴 시 추가 시간 5분이 주어지며 플레이어는 완전히 회복한 상태,

보스의 체력은 그대로인 상태로 게임이 계속되게 됩니다.

각 보스별 3회가 아니라, 토벌편 / 재탄편 각 시나리오 전체 3회라는 점에 주의.



<코스춤>

수식 공간에서 예언자에게 말을 걸어 [혼의 그릇의 설정]을 선택하면

기본 상태 외에도 처음부터 3가지의 코스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예언자의 옷 -

기본 공격력과 방어력이 낮아집니다만, 오오라 어택의 공격력이 높아지며

오오라 개방시의 성능 향상폭도 증가, 체인 발생시 획득하는 오오라도 20% 증가해

오오라 활용이 중요한 이 게임에서는 가장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평가입니다.

- 왕족의 옷 -

방어력이 증가하고 다운 시간이 줄어듭니다만, 재탄편에서 획득하는 능력 중

[손톱] 과 [철퇴]의 위력이 줄어듭니다. 토벌편에서 사용하면 메리트밖에 없는 복장.

스토리상으로 보자면 정말 극악한 악취미 복장입니다만...

- 토벌자의 흑의 -

주먹과 창의 기본 공격력이 증가하며 오오라 어택의 성능도 예언자의 옷과 동등하게 증가하지만

방어력이 상당히 낮아지고, 파손시 회복에 필요한 시간과 오오라도 50% 증가합니다.

예언자의 옷 쪽이 안정된 성능인 탓에,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복장.



...일단 기본 조작은 대략 설명했다고는 생각되는데, 어째 뭔가가 정리가 어려운 느낌이군요.


덧글

  • 2013/03/02 02:0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3/02 12:4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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